티스토리 뷰

기념일을 챙기실 때 가장 헷갈리는 경우가 음력 양력 날짜를 계산하셔야 하는 경우입니다. 항상 양력 날짜만 기억하다 보면 음력으로 챙겨야 하는 기념일을 착각해서 놓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음력 양력 변화기 혹은 양력 음력 변환기를 사용하셔서 제대로 된 날짜를 저장해 두시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음양력 변환 계산기를 사용해 보시면 아래와 같은 네 단계의 기능을 모두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양력을 음력으로
  • 음력을 양력으로
  • 특정 음력일 찾기

 

 

다음 및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주 간단한 음양력 변환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음력 양력 변환기 이용 방법

  1. 네이버 포탈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2. 검색 창에 음력 양력 변환기 입력 후 검색을 진행해 줍니다.
  3. 바로 양음력 변환기가 노출되게 되는데, 캘린더를 통해 직접 날짜를 선택 후 양력에서 음력으로 변환할지, 음력에서 양력으로 변환할지 선택해 줍니다.
  4. 변환 버튼 선택 시 음력, 양력 날짜, 음력 간지를 손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음력 달력 확인 하기

이뿐 아니라 네이버 음력 양력 변환기에서는 2021년 달력을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달력에는 양력 날짜를 기준으로 날짜 하단에 바로 음력 날짜가 같이 노출되기 때문에 굳이 변환기를 사용하시지 않더라도 달력만 보시면 모든 날짜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날짜를 넘기면서 보시면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에 해당하는 모든 음력 달력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양력 음력 변환기 이용 방법

  1. 다음 포털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2. 검색창에 음력 양력 변환기 혹은 양력 음력 변환기로 검색해 줍니다.
  3. 노출되는 양음력 변환기에서 달력을 이용해서 날짜를 선택하거나, 년월일을 입력해 주도록 합니다.
  4. 양력-> 음력, 음력-> 양력 둘 중 한 가지 항목을 선택 후 변환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5. 양력 날짜와 음력 날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변환기에서 조금 독특한 기능이라면 오늘 날짜를 자동으로 선택해서 변환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 네이버 달력처럼 음력 달력은 제공해 주지 않으니, 음력 달력이 필요하신 분들은 네이버 변환기를 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실히 네이버의 알고리즘이 다음보다는 뛰어난 것 같습니다.

음력 양력 차이

사실 양력은 고대 이집트에서 사용한 태양의 공전 주기를 토대로 제작된 날짜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1개월을 30일로 11개월을 만들고 마지막 달은 축제일 5일을 더해서 35일을 만들어 365일에 해당하는 날짜를 만든 겁니다.

 

하지만 이 365일은 실제 태양의 공전 주기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아 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런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1582년 만들어진 그레고리력이라는 달력입니다. 현재 저희가 사용하는 달력이기도 합니다. 

 

이 달력에서는 위에서 발생한 오차를 잡기 위해서 윤년을 도입하였는데요. 정확한 태양의 지구 공전 주기는 1년의 365.2422일입니다. 이 0.2422일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4년 주기로 365일이 아닌 366일로 계산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2월에 하루를 더 더하게 되어 2월 29일이라는 날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2월 29일이 있는 해를 바로 윤년이라고 부르며, 이런 날이 없는 해를 평년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럼 윤달이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때 음력의 계산법이 적용됩니다. 음력의 경우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을 한 달로 정한 달력입니다. 이렇게 달의 주기를 이용해서 날을 세기 때문에 1년을 354일로 계산하게 됩니다. (사실 매우 부정확한 계산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1년이 365일인 양력과 비교를 하면 11일의 오차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가된 달이 바로 윤달입니다. 윤달의 경우 음력의 한 달을 반복해서 넣는 방식으로 그 반복되는 달을 윤달이라 부르며 3년에 1번, 5년에 2번, 19년에 7번 등장하게 되며, 이러한 윤 년에는 음력이 13개월로 계산됩니다. (여담으로 항공 개발 분야에서 날짜 계산 시 이런 것을 다 고려해서 소스를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초기에 굉장히 많은 오차로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