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곧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네요. 추석은 한가위라고도 하죠. 추석은 한자말이고, 한가위는 순우리말인데, 한자를 풀이해보면 '한'이라는 말은 '크다', '가위'라는 말은 '가운데'라는 뜻의 옛날 말로, 음력 8월 15일인 '8월의 한가운데 있는 큰 날'이라는 뜻이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석을 맞아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 2021년 추석 날짜

추석 날짜는 9월 20일, 21일, 22일이고 추석 당일은 21일이에요.

 

■ 추석의 유래

추석은 한가위 또는 중추절이라고도 합니다. 중추절은 가을 초추, 중추, 종추 3달로 나누어 8월이 그 가운데 들어서 붙인 이름입니다. 한가위, 즉 가윗날의 유래는 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왕이 신라를 6부로 나뉘고 왕녀 2인이 각부를 통솔하여 무리를 만들고 7월 16일부터 길쌈을 하여 8월 15일 그 성과를 살펴 진 편이 술과 음식을 내놓아 이긴 편을 축하하고 가무와 놀이를 즐겼으며 이를 '가배'라 하였습니다. 가배의 어원은 '가운데'라는 뜻으로 8월 15일이 우리의 대표적인 만월 명절이기 때문에 붙여졌거나, 오곡백과가 풍성하여 일년 가운데 가장 넉넉할 때라는 뜻으로 붙인 이름이라고 여겨집니다.

 

■ 추석음식

우선, 추석음식하면 송편이죠.

- 송편 : 추석 때 햅살과 햇곡식으로 만들어 한 해의 수확을 감사하며, 조상의 차례상 등에 바치면 명절음식입니다.  

- 육원전(동그랑땡) : 일명 동그랑땡, 잔치음식의 대명사입니다.

- 꼬치전 : 맛살, 햄 또는 고기, 버섯, 단무지, 파 등을 꼬치에 끼워 만든 음식으로 명절음식에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 동태전 : 이건 제가 진짜 좋아하는 건데요, 동태를 포떠서 밀가루와 계란을 입힌 전으로 차례상이나 제사상에 올라가는 전 중에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 식혜 : 명절 음식을 배불리 먹은 뒤에 마시면 소화가 잘되어 명절이나 잔칫날에 잘 어울리는 음료입니다.

 

이게 다는 아니고 대표적인 명절음식을 정리해봤어요. 요즘 저희 집처럼 차례상을 차리지 않는 집들이 많다 보니 이런 명절음식을 먹을 기회가 적네요.

 

■ 추석 선물

추석엔 고향에 가서 부모님께 인사드리고 선물도 전달하는데요, 뭐니 뭐니 해도 역시 용돈이 가장 좋겠죠. 근데 용돈만 드리기에는 뭔가 부족한 거 같아서 생각한 선물이 고기, 영양제, 위스키 등 생각을 해보았어요. 이미 코스트코나 트레이더스 같은 대형마트에서는 기획세트가 많이 나온 걸로 알고 있어요. 

 

1. 건강보조식품

코스트코

 

2. 위스키

 

 

 

3. 한우선물세트

이마트몰

 

이번 추석 잘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