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상풍이란?

파상풍균이 상처난 곳으로 침투하게 되면 파상풍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처 부위에 침투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은 번식하면서 독소를 내뿜게 되는데, 독소가 신경에 이상을 주어 근육 경련과 마비가 나타납니다. 이와 더불어 근육 경련, 호흡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은?

파상풍은 잠복기가 있어서 길면 3주 이상까지 잠복해있다가 증상이 나타납니다. 짧으면 하루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 만큼 잠복기가 얼마나 되는지는 정확히 짚기 어렵습니다. 다만 잠복기가 짧을수록 증상이 더 안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작은 상처일지라도 파상풍 감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열이 나거나 호흡에 이상이 생기면 파상풍을 의심하고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의 증상으로는 두통, 오한, 미열, 통증, 근육의 뻣뻣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니 이러한 증상에 대해서도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근육이 경직되면서 입을 움직일 수 없게 되고 말을 하기 힘들어지며 음식을 삼키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또한 근육에 조금만 자극받아도 이에 반응하여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원인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같이 녹슨 못이나 칼 등에 찔려 상처가 났거나 야생동물에 물렸을 때 파상풍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균은 이처럼 녹슨 쇠나 동물, 흙에서 발견됩니다. 신체 부위 어느 곳이라도 상처난 곳에 파상풍균과의 접촉이 있으면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상풍 치료는?

우선 상처부위에 균이 남지 않도록 소독하고 균이 번식하는 조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파상풍균에 의해 만들어진 독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항독소를 주사로 놓고 항생제 또한 투여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파상풍균에 대한 면역을 늘리기 위해 파상풍 예방접종(파상풍 주사)도 병행합니다.

파상풍에 감염되고 치료를 시작하면 2주 가량이 지났을 때 경련은 많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모든 증상이 완전히 회복하기 위해서는 한 달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나 고령자의 경우 사망률이 높으며, 예방접종이나 위생이 잘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출생 후 파상풍으로 인한 사망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파상풍 주사 가격

파상풍 주사는 10년에 한 번 접종받는 것이 권장되며, 파상풍균에 의한 파상풍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에 감염되면 시간이 지날 수록 사망률이 높아지는 만큼 파상풍 초기증상을 아는 것과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상풍 주사 가격을 알지 못해 예방접종을 망설이시는 분이 없도록 모두닥에서 파상풍 주사 가격과 파상풍 초기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파상풍 주사 가격의 평균은 38,139원이었습니다. 가장 비싼 곳은 75,000원, 가장 저렴한 곳은 7,000원입니다. (2021년 10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