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여름에 돌입하면서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위가 시작되면 초복, 중복, 말복이 언제인지 궁금해지는데요. 오늘은 초복, 중복, 말복의 유래와 날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초복·중복·말복
  * 초복·중복·말복 유래
2. 초복·중복·말복 날짜
3. 2022년 초복·중복·말복
4. 복날에 먹는 음식 : 삼계탕

 

 

 

1. 초복·중복·말복

 

초복, 중복, 말복 하면 흔히 24절기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복(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가 아닌데요. 

 

단오와 같은 세시풍습입니다. 예로부터 삼복더위라 하여 "열은 열로 다스린다(이열치열)"는 의미로 뜨거운 음식으로 여름을 보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 초복·중복·말복 유래

복날의 '복(伏)'자는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있는 형상으로, 너무 더워서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의미입니다. 즉, 더위에 세 번 굴복한다고 해서 삼복으로 불립니다. 

 

복날은 중국 진나라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나라 왕인 공덕이 음력 6월부터 7월 사이 세 번 여름 제사를 지내며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누어 준 데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삼복은 보통 10일 간격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말복은 때에 따라 20일 만에 오기도 하는데요.

말복은 입추 뒤에 오기 때문에 하지와 입추 사이 간격이 긴해가 20일이 됩니다. 말복이 그 달의 달을 넘기지 않고 들어 있으면 매복이라고 하고 달을 넘기고 말복이 오면 월복이라고 합니다.

 

 

2. 초복·중복·말복 날짜

 

초복·중복·말복 세 가지 복날을 의미하는 삼복은 하지와 입추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하지는 매년 양력으로 6월 21일이나 22일 경이며, 입추는 매년 양력으로 8월 8일이나 9월 경입니다.

 

 

 1) 초복 : 삼복 가운데 첫 번째로 드는 복날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입니다.

 2) 중복 : 삼복 가운데 중간에 드는 복날로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입니다.

 3) 말복 : 삼복 가운데 마지막에 드는 복날로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입니다.

 

 

그렇다면 경일이란 무엇일까요?

경일은 천간에 해당하는 날을 말합니다. 12 간지와 어우러져 60 갑자를 형성하는데 이 중 천간에 해당하는 경자가 들어가는 날이 경일입니다.

 

  • 천간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지지 -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3. 2022년 초복·중복·말복

 

그래서 올해 복날은 언제일까요?

 

* 초복 : 7월 16일

* 중복 : 7월 26일

* 말복 : 8월 15일

 

 

 

4. 복날에 먹는 음식 : 삼계탕

 

복날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삼계탕입니다.

 

예전에는 계삼탕이라고 했는데 계삼탕이 삼계탕이 된 것은 인삼이 대중화되고 외국인들이 인삼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어 '삼'명칭을 앞으로 놓아 삼계탕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복날에 먹는 음식 : 삼계탕
복날에 먹는 음식 : 삼계탕

 

몸의 외부가 덥고 안이 차가우면 위장 기능이 약해져 기력을 잃기 쉬운데, 닭과 인삼은 열을 내는 음식으로 장기를 포함해 전신으로 열이 퍼지게 만들어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에는 땀 배출로 인해 인체의 양기가 빠져나가는데 이 양기를 보충해주는 재료들이 삼계탕에 많이 들어가고 닭고기 자체도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라 양기를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삼계탕 레시피>

 

https://www.youtube.com/watch?v=ESjJmhjxZC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