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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나라장터를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테지만 보통 생소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라장터란 무엇이며 입출 준비과정과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조달청 나라장터란?

2. 나라장터 입찰방법

 

 

 

조달청 나라장터

 

조달청-나라장터란
조달청-나라장터란

 

나라장터란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국가 종합조달 시스템으로 입찰과 개찰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나라장터는 사업자에게 입찰 정보를 제공하고 사업자는 원하는 입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개인처럼 물건을 사고 팔 수가 없기 때문에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를 이용해 다양한 입찰방식을 통해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정리

 

 

조달청 나라장터 입찰방법

 

 

 

1. 입찰참가 준비물

  •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모든용도로 사용가능한 인증서)
  • 지문보안토큰(전자입찰 시 필요, 수의 계약 시 필요 X)

나라장터 입찰을 하기 위해서는 위 두 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는 사업업무에서 모든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로 나라장터 입찰준비 외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4대 보험, 정부과제, 모든 은행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입찰준비단계

  • 1단계 : 인증서+지문보안토큰 신청
  • 2단계 : 안내장 수령, 인증서 발급
  • 3단계 : 나라장터 등록, 조달청 방문
  • 4단계 : 지문등록, 인증서 복사

 

1단계 인증서+지문보안토큰 신청

먼저 1단계인 인증서와 지문보안토큰 신청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사업자인증 사이트에 접속하여 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발급서비스는 당일발급과 간편 발급이 있습니다.

 

  • 당일발급 : 조달청 방문 후 당일에 인증서 발급받는 서비스
  • 간편발급 : 원하는 주소로 방문한 우체부로부터 발급받는 서비스

 

사업자-범용-인증서
사업자-범용-인증서

 

간편 발급서비스를 이용하면 갱신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문보안토큰+범용인증서 신청'을 클릭하고 다음 화면에서 요금을 선택해 줍니다. 2년형과 3년형 인증서는 갱신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서비스와 요금선택을 하고 다음 화면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참고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중간에 지문보안토큰 신청란이 보이면 신청 후 수령증도 함께 출력합니다.

 

 

2단계 안내장 수령, 인증서 발급

준비된 서류를 방문한 우체부에게 제출한 후 발급안내장을 수령합니다. 우체부에게 서류 제출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대표자가 제출하는 방법과 대린이 제출하는 방법이 있는데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표자 : 신청서 원본(자필 서명),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신분증 사본
  • 대리인 : 신청서 원본(인감 날인),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리인신분증 사본, 인감증명서(3개월 이내 발급)

서류를 제출하면 발급안내장을 수령하게 됩니다. 해당 안내장을 참고하여 한국사업자인증사이트에서 인증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한국사업자인증 사이트 접속 > 간편 발급 클릭 > 인증서 신청 클릭 > 인증서 발급 순으로 클릭하여 참조번호와 인가코드창에 발급안내장을 참고하여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3단계 나라장터 등록,  조달청 방문

조달청 나라장터 사이트에 접속 후 우측 상단에 위치한 신규 이용자 등록, 인증서 등록을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등록을 마쳤다면 조달청에 방문해 지문을 등록하고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합니다. 조달청 방문 시 지문보안토큰 수령증과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4단계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 복사

마지막으로 다시 한국사업자인증사이트에 접속하여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를 복사하면 나라장터 입찰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 한국사업자인증 사이트 접속 > 인증서 관리 > 프로그램 복사 실행하기 

 

지금까지 조달청 나라장터 입찰 방법과 입찰 준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빨리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당일발급하여 하루 만에 끝내고 바로 입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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