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준비부터 잘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신 중이나 임신 후 보다 건강한 영양소를 알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영양제 시기별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영양제 시기

 

임신을 준비하는 시기부터 다양한 영양제들을 섭취해야 합니다. 여자는 물론 남성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섭취량(권장량) 복용시기 참고
엽산 660㎍ 임신 전 3개월~임신 후 12주  
유산균 1억~100억 마리 상시  
철분 24mg 16주~수유기 카페인, 유제품과 상극
비타민D 10㎍(400IU) 상시  
오메가3 500mg 16주~35주, 수유기 임신 후기 섭취 지양
칼슘 700mg 20주~수유기 철분제와 함께 먹지 말 것

 

 

1. 엽산 : 임신 준비~16주까지

임신을 준비중이거나 임신했을 때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바로 엽산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결손을 예방할 수 있는 비타민B군 중 하나로 결핍이 일어나면 태아에게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16주까지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0.4mg~0.8mg을 복용하면 되는데 임신을 하는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1mg 정도 복용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임신 전에 챙기지 못했다면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즉시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반복적으로 착상에 실패하거나 반복유산의 원인 중 엽산 대사 이상 진단을 받았다면 4~5mg의 고용량 엽산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비타민D : 상시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와 근육을 강화시키는 비타민D는 임신초기부터 출산 후에도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꼭 임신 중이 아니더라도 실내생활을 많이 하는 현대인이라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1500~2000IU 정도를 복용하면 되고 식사 중이나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율이 높습니다.

 

 

3. 오메가3 : 14주~36주

오메가 3는 조산방지와 태아의 두뇌 발달 및 신경 세포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메가 3 복용시기는 14~36주인데 태아 두뇌가 가장 발달하는 시기인 임신 8~9주 초기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역할 때문에 임신 후기에는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시 출혈이 발생하는데 지혈이 어려워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철분제 : 16주~출산 후 3개월

임신 중기로 넘어가면 철분제 복용이 필수입니다. 태아의 혈액생성을 위해 혈액 요구량이 높아지는데 이때 피가 묽어지지다보니 빈혈이 생길 수 있어 철분제를 필수로 복용해야 합니다. 임산부 철분 권장 섭취량은 30~60mg이며 일반인은 14mg입니다.

 

철분은 흡수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보통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철분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제는 우유와 카페인과 상극이기 때문에 철분제 섭취 1~2시간 전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칼슘 : 20주~출산 후 3개월

임신 중기가 되면 칼슘 섭취도 중요합니다. 칼슘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태아의 성장발달과 함께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산모의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비타민D와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 칼슘 섭취 권장량은 700mg이며 임신 20주 차부터 복용하시면 됩니다.

 

태아도 중요하지만 출산 후 산모의 몸이 너무 망가지기 때문에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들은 꼭 챙겨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임신부 영양제 시기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자격, 비용 총정리 (+2023년 부모급여)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자격, 비용 총정리 (+2023년 부모급여)

포스팅 요약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비용, 내용, 신청자격 확인 👉2023년부터 부모 급여 70만 원 자격 확인하기 출산 후 일반적으로 산후조리원에 입소하거나 산후도우미를 고용하는데

sowat0.tistory.com